김청년마케팅연구소 필수칼럼

마케팅의 본질을 모르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Maketing)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

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 더 정확하게는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의

창출을 위해 아이디어나 상품 및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유통 및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 [marketing]

(Basic 사회 용어 사전, 2007. 7. 10., 임성재)

국어사전이 정의하고 있는 정의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명확한 정의는 모르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저희에게 마케팅 대행 업무를 맡기기 전에

명확한 정의에 대해서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히 정의 내리면

1고객의 가치 탐구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탐구하고

(Needs : 욕구, 필요 )

2고객의 가치 창출

고객이 원하는 가치(Needs : 욕구, 필요) 를

담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3고객 가치 전달

고객의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켜 이익을

창출하는 일

입니다.


더 간단히 이야기하면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needs : 욕구, 필요) 를

실현시켜 이익(매출) 을 창출하는 일입니다.


저희들에게는 마케팅 대행을 맡겨주시는

사업주분들이 고객이 되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매출 상승, 고객 유입 등 일 것입니다.


학원이라면 학원생과 학부모가 고객이 될테고

그들이 추구하는 교육 서비스(가치)를 실현시켜서

그들이 원하는 이익(성적이나 성과)를 창출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알고 있는지?

그 가치를 실현시켜줄 수 있는 도구 

즉 콘텐츠가 분명한지??


이게 핵심입니다.



많은 블로그 대행업체들은

상위노출이 전부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상위노출되어서

더 망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가 부실한 업체, 

타겟팅을 정확히 하지 않은 업체, 

메세지가 명확하지 않은 업체들은

블로그 글에 유입이 많이 일어났는데도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전혀 고객이 원하는 메세지가 아니라면

고객들은 읽지 않고 이탈해버립니다.

다시 그 업체를 찾아갈까요??

기회는 두 번 오지 않습니다.

상위노출 된 글은 3가지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글이여야 합니다.

1고객들의 눈길을 끄는 카피라이팅

2고객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춘 포스팅

3블로그 로직에 맞는 포스팅

전문적인 양질의 글, 즉 콘텐츠를 통해서

고객들의 심리를 흔들고, 호감을 얻어야합니다.


그래서 그냥 상위노출만 되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혹시 상위노출이 전부라는 업체라면

피하시는게 옳습니다.


로직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업체는

키워드 경쟁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상위노출을 반드시 시킵니다.


중요한 것은 진짜 제대로 하는 0.01% 대행사는

타겟 고객들에게 맞는 키워드를 선별하고

니즈에 부합하는 글을 발행해서

구매전환률을 획기적으로 올려드립니다.

노출(인식) x 구매전환률(콘텐츠 질)

= 매출 입니다.

여기서 상위노출 부분만 신경쓰고

구매전환률을 높이는 콘텐츠 생산에 소홀하다면

매출을 상승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매출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생깁니다.


그래서 업체를 선정할때 매우 신중해야합니다.

글을 정말 잘 작성하는 업체가 아니라면

상위노출의 여부와 상관없이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케팅은 명확히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들이 원하는게 무엇이고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그것을 블로그에 담아야합니다.



블로그라는 마케팅 채널이 다른 채널과

다른점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소상공인들을 위한 마케팅 업체를 만들기

위해서 다른 것보다도 블로그를 연구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한 마케팅 채널이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잠재적 고객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찾는 곳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장점

즉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 정제된 메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현수막과

전단지는 양방향 소통 채널이 아닙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저의 메세지를 짧게 던지는

행위입니다.

어느 누가 걸려들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반면에 블로그는 잠재적 고객들이 들어오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니즈에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양질의 글을 발행하면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수막과 전단지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는

지면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실을 수 가 없는

반면 블로그는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이나 세무,변호 또는 학원업들은

상담으로 연결시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 고객들이 유입되는 경로에 여러 정보들을

배열해서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에서는 고객 퍼널을 설계한다고 하는데

유입 → 호기심/카피라이팅 → 동기해택 →

제품소개 → 의심제거 → 구매촉진 → 결제

이 부분에서 결제 전에 일어나는 모든 과정들을

블로그에 담을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이미 결제를 결정하고 연락이 올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이기고 시작한 게임이 되는 것입니다.


학원의 경우 상담 이슈가 굉장히 많은 분야입니다.

특히 상담의 경우 1시간에서 2시간까지도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진이 다 빠져서 하루를 날리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업이나 학생관리에 집중하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죠.


서비스를 소개하고 의심을 제거하고 구매를

촉진해서 결국 결제까지 가는 이 과정을

오프라인 상담에서 모두 해결해야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모든 정보를 제공해서

고객 퍼널 설계를 완료한다면 훨씬 수월하게

정제된 언어로 고객들을 설득해서

상담 성공률을 월등히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고객 퍼널을 설계한다는 이야기

대행사에게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저희는 마케팅을 연구하는 연구소입니다.


‘매출을 올려드립니다.’ 라는 말에는

많은 방법론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업종별로 채널별로

예산별로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블로그만을 연구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매출을 급상시키는 도구로

최적화가 되어 있기 때문이고, 우리가 전국에서

가장 잘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많은 업체들은 대행사를 통해 매출의 10~50%를 써가면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나의 잠재적 고객들을 뺏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뒤쳐지지 않으려면

함께 하실 파트너를 찾으셔야 합니다.

마케팅 본질에 집중하는 마케팅 파트너, 

김청년 마케팅 연구소입니다.

김청년마케팅연구소 필수칼럼

마케팅의 본질을 모르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Maketing)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 더 정확하게는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의 창출을 위해 아이디어나 상품 및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유통 및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 [marketing] (Basic 사회 용어사전, 2007. 7. 10., 임성재)

국어사전이 정의하고 있는 정의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시겠나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명확한 정의는 모르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저희에게 마케팅 대행 업무를 맡기기 전에

명확한 정의에 대해서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히 정의내리면

1고객의 가치 탐구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탐구하고 (Needs : 욕구,필요 )

2고객의 가치 창출

고객이 원하는 가치(Needs : 욕구,필요 ) 를 담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3고객 가치 전달

고객의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시켜 이익을 창출하는 일

입니다.



더 간단히 이야기하면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needs : 욕구, 필요) 를 실현시켜 이익(매출) 을 창출하는 일입니다.


저희들에게는 마케팅 대행을 맡겨주시는 사업주분들이 고객이 되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매출 상승,고객 유입 등등 일 것입니다.



학원이라면 학원생과 학부모가 고객이 될테고 그들이 추구하는 교육 서비스 (가치) 를 실현시켜서

그들이 원하는 이익 ( 성적이나 성과) 를 창출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알고 있는지?

그 가치를 실현시켜줄수 있는 도구 즉 콘텐츠가 분명한지??


이게 핵심입니다.



많은 블로그 대행업체들은 상위노출이 전부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상위노출되어서 더 망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가 부실한 업체, 타겟팅을 정확히 하지 않은 업체, 메세지가 명확하지 않은 업체들은 

블로그 글에 유입이 많이 일어났는데도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전혀 고객이 원하는 메세지가 아니라면 고객들은 읽지 않고 이탈해버립니다.

다시 그 업체를 찾아갈까요?? 기회는 두 번 오지 않습니다.

상위노출 된 글은 3가지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글이여야 합니다.

1고객들의 눈길을 끄는 카피라이팅

2고객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춘 포스팅

3블로그 로직에 맞는 포스팅

전문적인 양질의 글, 즉 콘텐츠를 통해서

고객들의 심리를 흔들고, 호감을 얻어야합니다.


그래서 그냥 상위노출만 되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셔야합니다.

혹시 상위노출이 전부라는 업체라면 피하시는게 옳습니다.


로직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업체는 키워드 경쟁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상위노출을 반드시 시킵니다.


중요한 것은 진짜 제대로 하는 0.1% 대행사는 타겟 고객들에게 맞는 키워드를 선별해서

거기에 맞는 참신한 글을 발행해서 구매전환률을 획기적으로 올려드립니다.

노출(인식) x 구매전환률(콘텐츠 질) = 매출 입니다.

여기서 상위노출에만 신경써 구매전환률을 높이는 콘텐츠 생산에 소홀하다면

매출을 상승시키는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매출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생깁니다.



그래서 업체를 선정할때 매우 신중해야합니다.

글을 정말 잘 적는 업체가 아니라면

상위노출의 여부와 상관없이

하지 않아야합니다.



마케팅은 명확히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들이 원하는게 무엇이고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그것을 블로그에 담아야합니다.


블로그 라는 마케팅 채널이 다른 채널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소상공인들을 위한 마케팅 업체를 만들기 위해서

다른 것보다도 블로그를 연구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한 마케팅 채널이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잠재적 고객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찾는 곳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장점 즉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 정제된 메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현수막과 전단지는 양방향 소통 채널이 아닙니다.

불특정다수에게 저의 메세지를 짧게 던지는 행위입니다. 어느 누가 걸려들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반면에 블로그는 잠재적 고객들이 들어오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니즈에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양질의 글을 발행하면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수막과 전단지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는 지면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실을 수 가 없는 반면

블로그는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이나 세무,변호 또는 학원업들은 상담으로 연결시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 고객들이 유입되는 경로에 여러 정보들을 배열해서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에서는 고객 퍼널을 설계한다고 하는데

유입 → 호기심/카피라이팅 → 동기해택 → 제품소개 → 의심제거 → 구매촉진 → 결제


이 부분에서 결제 전에 일어나는 모든 과정들을 블로그에 담을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이미 결제를 결정하고 연락이 올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이기고 시작한 게임이 되는 것입니다.


학원의 경우 상담 이슈가 굉장히 많은 분야입니다.

특히 상담의 경우 1시간에서 2시간까지도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진이 다 빠져서 하루를 날리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업이나 학생관리에 집중하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죠.


서비스를 소개하고 의심을 제거하고 구매를 촉진해서 결국 결제까지 가는 이 과정을

오프라인 상담에서 모두 해결해야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모든 정보를 제공해서 고객 퍼널 설계를 완료한다면

훨씬 수월하게 정제된 언어로 고객들을 설득해서 상담 성공률을 월등히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고객 퍼널을 설계한다는 이야기 대행사에게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저희는 마케팅을 연구하는 연구소입니다.


‘매출을 올려드립니다.’ 라는 말에는

많은 방법론이 함축되어있습니다.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업종별로 채널별로 예산별로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블로그만을 연구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매출을 급상시키는 도구로 최적화가 되어 있기 때문이고,

우리가 전국에서 가장 잘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많은 업체들은 대행사를 통해 매출의 10~50%를 써가면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나의 잠재적 고객들을 뺏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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