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년마케팅연구소 필수칼럼

실패한 사업 99%

이것 때문입니다.


소상공인들 폐업이 기록적인 수치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도표에 나왔던 2017년 통계에 비해서 코로나 시기

폐업률과 빛은 압도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의 지방상권이 무너졌고, 

주요 시내 상권에서도 공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큰 어려움 속에서도 성공하는 소상공인들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코로나라는 대외환경에 책임을 돌려서는 

안됩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하는 소상공인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어떤 점이 성공과 실패를 만들었을까요?


바로 브랜딩입니다.



사람이 인지하고 있는 업체는 정해져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브랜드들은 개수가

한정적입니다.


사람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합니다. 

이를 ‘인출 용이성’ 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의 지식 구조를 이해하려면

‘연상 네트워크 모형’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이론에 따르면 뇌 안에 지식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네트워크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식의 네트워크를

‘스키마’라고 부릅니다.

외부 자극을 받으면 연결 강도가 강한 지식부터

활성화가 이뤄지기에 판매 제품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를 남기는 게 중요합니다.


대부분 실패한 업체는

브랜딩에 실패한 업체입니다.

그냥 많고 많은 업체들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브랜딩은

하나의 새로운 인격체를 만들어 주는 일입니다.

가상의 생명을 탄생시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나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특정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수의 대중에게

개별적인 이미지로 인식되어 집니다.

프랜차이즈들이 성공하기 쉬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들은

전국적으로 생기면서 어딜 가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에 각인되기가 쉽습니다.

반면에 내가 만든 업체는 각인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사장님들은

업체를 브랜딩한다는 인식이 생소하실겁니다.

이제는 소상공인분들도 브랜딩을 통해서

고급화 전략으로 나아가셔야합니다.



같은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데도

브랜딩이 되어있는 업체는 높은 가격을 받고

팔아도 소비자들이 만족합니다.


브랜드가 주는 만족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브랜드 라는

특정 이미지를 사는 것입니다.


전문성을 가진 브랜드 이미지는 잠재고객들에게

‘전문’ 이라는 인식이 생겨납니다.


예를 들어


ㅇㅇ지역 국어학원은 어디가 최고다.

그곳은 국어 하나만 하더라


ㅇㅇ 김치찌개는 정말 맛있더라

역시 김치찌개 전문점이라 다르네..


라는 인식을 부여하는게 가능합니다.


우리 뇌는

감각 → 감정 → 이성 순으로 작동합니다.


이 원리를 모르면

절대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미각,후각등을 자극하게 되고

기분좋은 감정 (호르몬) 이 나오게 만듭니다.

그럼 이성은 무의식적으로

기분좋은 감정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특정 이유를 붙이기 시작합니다.


여기는 전문점이라서 맛있구나..


사람들이 줄서서 먹더니 진짜 맛있구나..


사장님이 30년 전통이라더니 맛있구나.. 등


인간의 뇌는  분류하고 저장하기 위해서

항상 꼬리표를 붙입니다.

이 원리를 마케팅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정당화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게 브랜드의 기본입니다.

그래서 김청년마케팅연구소는

브랜딩을 기획해 드립니다.

어떤 마케팅 대행사도 소상공인을 상대로

브랜딩을 기획해 주지 않습니다.




저희는 수익에 상관없이 브랜딩을

꼭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왜냐구요?


새로운 고객을 찾는것보다

기존 고객의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에게도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손해를 보더라도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 블로그 진단과

종합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타겟층에 맞는 브랜딩만 잘 하더라도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는 업체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이것을 하지 않고 마케팅을 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 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매출이 나올수 있겠지만

끊임없이 돈을 투자해야하는 구조로 굳어집니다.


궁극적으로 브랜딩을 통해서 충성고객(팬) 을

쌓아서 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어느 업체도 하지 않았던

본질을 찾는 마케팅


저희 ‘김청년 마케팅 연구소’

시작하려고 합니다.

김청년마케팅연구소 필수칼럼

실패한 사업 99% 이것 때문입니다.


소상공인들 폐업이 기록적인 수치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도표에 나왔던 2017년 통계에 비해서 코로나 시기 폐업률과 빛은 압도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의 지방상권이 무너졌고, 주요 시내 상권에서도 공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큰 어려움 속에서도 성공하는 소상공인들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코로나라는 대외환경에 책임을 돌려서는 안됩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하는 소상공인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어떤 점이 성공과 실패를 만들었을까요?

바로 브랜딩입니다.



사람이 인지하고 있는 업체는 정해져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브랜드들은 개수가 한정적입니다.


사람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합니다. 이를 ‘인출 용이성’ 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의 지식 구조를 이해하려면 ‘연상 네트워크 모형’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이론에 따르면 뇌 안에 지식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네트워크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식의 네트워크를 ‘스키마’라고 부릅니다. 외부 자극을 받으면 연결 강도가 강한 지식부터

활성화가 이뤄지기에 판매 제품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를 남기는 게 중요합니다.


대부분 실패한 업체는 브랜딩에 실패한 업체입니다.

그냥 많고 많은 업체들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브랜딩은

하나의 새로운 인격체를 만들어 주는 일입니다.

가상의 생명을 탄생시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나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특정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수의 대중에게 개별적인 이미지로 인식되어 집니다.

프랜차이즈들이 성공하기 쉬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들은 전국적으로 생기면서 어딜가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에 각인되기가 쉽습니다.

반면에 내가 만든 업체는 각인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사장님들은 업체를 브랜딩한다는 인식이 생소하실겁니다.

이제는 소상공인분들도 브랜딩을 통해서 고급화 전략으로 나아가셔야합니다.



같은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데도 브랜딩이 되어있는 업체는

높은 가격을 받고 팔아도 소비자들이 만족합니다.


브랜드가 주는 만족감이 있기때문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브랜드 라는 특정 이미지를 사는 것입니다.


전문성을 가진 브랜드 이미지는

잠재고객들에게 ‘전문’ 이라는 인식이 생겨납니다.


예를 들어


ㅇㅇ지역 국어학원은 어디가 최고다.

그곳은 국어 하나만 하더라


ㅇㅇ 김치찌개는 정말 맛있더라

역시 김치찌개 전문점이라 다르네..


라는 인식을 부여하는게 가능합니다.


우리 뇌는

감각 → 감정 → 이성 순으로 작동합니다.


이 원리를 모르면 절대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미각,후각등을 자극하게 되고

기분좋은 감정 (호르몬) 이 나오게 만듭니다.

그럼 이성은 무의식적으로

기분좋은 감정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특정 이유를 붙이기 시작합니다.


여기는 전문점이라서 맛있구나..

사람들이 줄서서 먹더니 진짜 맛있구나..

사장님이 30년 전통이라더니 맛있구나.. 등


인간의 뇌는  분류하고 저장하기 위해서 항상 꼬리표를 붙입니다.

이 원리를 마케팅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정당화 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줘야합니다.

그게 브랜드의 기본입니다.

그래서 김청년마케팅연구소는 브랜딩을 기획해드립니다.

어떤 마케팅 대행사도 소상공인을 상대로 브랜딩을 기획해주지 않습니다.






저희는 수익에 상관없이 브랜딩을 꼭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왜냐구요?


새로운 고객을 찾는것보다 기존 고객의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에게도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손해를 보더라도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

블로그 진단과 종합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타겟층에 맞는 브랜딩만 잘 하더라도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는 업체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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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돈을 투자해야하는 구조로 굳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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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어느 업체도 하지 않았던

본질을 찾는 마케팅


저희 ‘김청년 마케팅 연구소’ 가 시작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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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4-4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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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오후 1:00 ~ 오후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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