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년마케팅연구소 필수칼럼
업체마다 다른,
마케팅 가격의 진실
같은 제품과 서비스도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특히 마케팅 업계는 가격이 합리적인지 판단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일반인들과 업계 사이에 정보의 격차가 상당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업계 정보가 없으면 판단하기
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더 쉽게 판단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정보와 기준을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브랜드 블로그 관리 대행
시중에서 형성된 가격은 한 달에
50만원 ~ 400만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왜 이렇게 가격 차이가 나는 걸까요?
(한달에 10~30 만원 하는 업체는 사기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비교대상에서 제외하겠습니다.)
서비스 상품은 업체의 능력에 따라 결과 차이가
매우 큽니다.
노하우가 풍부한 업체가 가진 디테일한 하나의
요인 때문에 성공 여부가 판가름납니다.
그래서 업체들마다 노하우를 얻고 활용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에 산정하는 가격도
달라집니다.
노하우 외에도 업체마다 가격이 다른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원고대행의 여부입니다.
대부분의 저렴한 업체는 교육받은 직원이 글을
직접 쓰지 않습니다.
원고 대행 알바들이 한 건당 비용을 받고 아주
저렴하게 작성하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여러 글들을 만들어서 올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글쓰는 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30~50만원에도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읽기 어려울 정도의
글 퀄리티가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부정적인
효과만 생기게 됩니다.
저희들의 목표는 상위노출이 아니라
매출 상승입니다.
글을 읽고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면 오히려
악영향만 생깁니다.
김청년블로그연구소는 블로그전문연구원이
직접 글을 작성합니다.
보통 자료 리서치와 카피라이팅 구성하는데
평균 2~4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블로그 로직에 맞는 글을 쓰면서도
호소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검토작업을 매우 오래동안 반복하게 됩니다.
형태소 분석과 금칙어 분석 등
디테일한 분석 작업들도 진행을 하게 되고,
현재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뷰탭 상위 블로그들을 조사해서
그들의 글 구성과 사진들을 파악하는 작업들도
함께 진행됩니다.
이렇게 했을때 비로소 완벽한 글이 완성이 되고,
상위노출이 쉽게 가능해집니다.
또한 고객들이 읽었을 때 만족을 느끼고 또 다른
글을 연속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유통구조에 따른 가격입니다.
실행사 → 대행사 → 대대행사 →
영업조직
이렇게 유통구조가 많아질수록 가격이 너무
비싸지거나 너무 저렴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유통구조가 복잡해지고 많아지면 가격이
비싸진다는 사실을 다들 당연하다고
인지하실 겁니다.
하지만 너무 저렴해진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이상하다고 생각하실겁니다.
보통 유통구조가 복잡해지면
중간에 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같은 서비스도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면 소상공인들은 구매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격을 아예 싸게 만들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전략을 바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하는 척만 1~2달 하고 그 뒤에
관리는 안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대표적인
사기 유형입니다.
재계약이 어차피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계약 기간을 길게 가져가면서 할인을 합니다.
또 여러 서비스들을 많이 주면서 큰 해택이라고
홍보하죠.
이런 업계의 문제점들이
시장의 가격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가격이 너무 비싼 이유는
여러 유통과정을 거치는 이유도 있지만
정말 그 만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합당하게 가격을 받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만 보고 진짜 제대로 된 업체를 찾는
것은 어렵지만 너무 싸거나 비싼데는 항상 의심을
하고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근거를 확인하고 납득이 되신다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키워드 경쟁강도에 따른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VIEW 탭에는 상위노출되는 블로그
개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올라가고 싶은 수요는 폭발적인데 반면에 공급은 매우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끝없이 올라갑니다.
특정 키워드는 한 달 상위노출 보장에
2천 ~ 3천에 거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상위노출 시키기가 매우 어렵고,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경쟁강도에 따라 관리 비용이
다르게 책정되기도 합니다.
다른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노출이 매우 어려운 키워드도 존재합니다.
카페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또는 인플루언서들이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노출이 필요없는 키워드들도 존재합니다.
VIEW 탭이 섹션 순위에서
하위에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상위노출의 효과를 보기 매우 어려워서
굳이 상위노출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들을 선별해서 포트폴리오를
제공해드리는 것이 대행사의 능력입니다.
모든 키워드를 노출시킬수도 없고,
노출시킬 필요도 없습니다.
지역, 업종, 특성에 따라서 필요한 효과적인
키워드군을 추출해서 상위노출 + 콘텐츠 경쟁력
으로 매출을 상승시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키워드에 따른 성격과 경쟁강도를 설명
하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대행을 하는
업체는 피하시는게 답입니다.
절대로 제대로 된 마케팅을 제공해드릴 수
없습니다.
실력이 없는 마케팅 업체
가짜 마케팅 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