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년마케팅연구소 블로그연구소
지금 블로그를 해야만 하는
5가지 이유
2가지 공식을 꼭 기억하세요.
첫 번째 공식
매출 = 노출 x 콘텐츠(구매전환률)
두번째 공식
‘블로그를 통하여 고객에게 브랜드를
4번 이상 노출시키면 홈페이지를
방문할 확률이 70% 상승한다.’
우리의 사업 목적은 잠재고객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서 매출 즉 수익을 얻는 것
입니다.
잠재고객이 모여있는 공간이 대표적으로 어디
있을까요??
크게 알고리즘에 따라
3가지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1검색 알고리즘 : 네이버, 구글
2추천 알고리즘 : 유튜브
3친구, 태그 알고리즘 : 인스타그램
그 중에 검색 알고리즘인 네이버 블로그가
왜 가장 좋을까요?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정보를 원하는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네이버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그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잠재 고객입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 중에 잠재 고객을 분류해서
타겟팅하는 광고는 매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갑니다.
반면에 블로그는 국내 최대 이용자들에게 노출
시키는데 무료로 이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영상의 비중이 커진 사회에서,
심지어 그 영상조차 줄여서 쇼츠, 스토리 등이
주류가 되어버린 사회에서 역설적으로 글의
중요성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려주는 기사입니다.
2
블로그는 가장 비휘발성이 강한
마케팅 채널입니다.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에 게시글을 포스팅할 경우 나의 콘텐츠는 단시간에 하단으로 내려갑니다.
반면에 블로그 마케팅은 좋은 사례로 1건의
포스팅이 최장 2년 노출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비교해 보면 매번 발행해야 하는 인스타그램에
비해 엄청난 차이가 생깁니다.


‘혼술 안주 모음’ 이라는 키워드에 2020, 2021년에
작성했던 글이 아직도 노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키워드에서 이런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영상 정보, 인스타는 사진 정보만을
담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블로그는 영상, 사진 정보 뿐만 아니라
온갖 정보를 다 담아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업로드하고
수정, 편집 하는 과정이 훨씬 간편하고 좋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노력과 인스타에 사진을 편집하고 가공하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해 본다면
블로그에 사용하는 노력과 시간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4마케팅 채널의 시작과 끝이다.
마케팅 채널은 온라인만 있는 게 아닙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이 존재
합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네이버에 검색해 보게 됩니다.
소비자는 구매할 때 뇌에서 칼로 찌르는 정도의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내가 틀리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으로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로 이어집니다.
이 단계에서 대부분은 정보검색을 위해서
네이버를 찾게 됩니다.
즉 어떤 마케팅을 하더라도
네이버로 귀결된다는 말입니다.
다른 마케팅을 하면서 네이버를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에 정보가 없는 업체는 믿지 않습니다. 다른 마케팅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소비자를 모아도 결국 다 빠져나가버리고 맙니다.
5
소상공인에게 특화되어 있는
마케팅 채널이다.
우리는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있는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블로그는 성실만 하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채널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블로그는 가히 독보적인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10개의 키워드에
검색광고를 하면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까요?
키워드 경쟁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달에 100~500만 원까지도 들어갈 것입니다.
반면에 블로그는 낮은 비용으로 특정 키워드에
노출시킬 수 있고, 오랜 시간 유지되면서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