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년마케팅연구소 블로그연구소
1일 1포스팅, 1일 2포스팅
그게 진짜 중요해?
네이버는 자체 알고리즘에 기반해서 양질의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수 많은 로직들이 생겨났고, 적용되어
왔습니다.
그 중에 초기에 시작한 리브라 로직의 경우
‘1일 1포스팅’ 이 정말로 중요했습니다.
매일 1일 1포스팅으로 45일간 작성하면
최고점수를 부여받고 상위노출이 가능했습니다.
리브라는 2016년까지 사용하던 로직입니다.
그렇다면?
1일 1포스팅은 하지 않아도 되는것인가?
결론적으로 ‘네’ 그렇습니다.
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저희가 수십개 블로그를 만들어서 실험해보고
적용해본 결과 1일 1포스팅은 상위노출과는
크게 연관성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과거 강사들의 카더라를 믿고
1일 1포스팅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오히려 네이버 로직을 정확히 공부해서 네이버가
원하는 글을 작성하는데 집중하시는게 더 빠른
길입니다.
그렇다면? 리브라 로직은 없어진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리브라 로직은 아직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중요도가 매우 떨어졌습니다.
네이버는 기존에 로직을 없애고
새로운 로직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로직 위에 새로운 로직을 쌓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기존의 리브라로직 위에
씨랭크로직, 다이아로직이 쌓여있습니다.
리브라로직도 점수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씨랭크로직과 다이아로직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래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어차피 글은 쓰다보면 쌓이게 됩니다.
글 1개 쌓는 개수보다
글 자체의 퀄리티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상위노출에 유리한 전략입니다.
당장 상위노출에 혈안이 되어, 본질을 벗어난
행동을 지속한다면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정확하고 바르게 가야합니다.
어떤 분야든지 본질은 다르지 않습니다.
제가 항상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네이버가 곧 답이다”
이중적인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하나는
‘네이버가 정답을 이야기해주고 있다’는 의미
다른 하나는
네이버 마케팅이 곧 정답이라는 의미 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거와 싸우는 존재가 아닙니다.
공생하는 관계입니다.
그래서 블로거가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항상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말해주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른 길로 꾸준히 걸어간다면
상위노출이 아니라 매출 상승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 닿을 수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입니다.
2017년에 비해서 점유율이 30% 가량 빠진
네이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의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뺏기고
있는 것이 네이버의 현재 모습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도전들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제도, 공식 블로그 운영,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등등
보다 더 나은 정보 검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변하는 로직환경은 신규 진입자에게는
매우 유리한 상황입니다.
기존 로직에 대응하는 업체들이 물갈이 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바뀌지 않습니다.
다양한 로직이 생기는 이유도 결국은 ‘검색의도에
맞는 검색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본질에 맞춰서 1일 1포스팅이 아닌,
콘텐츠 질에 집중한다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