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년마케팅연구소 블로그연구소
교육 사업에서 특히 브랜드
블로그가 중요해지는 이유
📑 브랜드 블로그
상호가 블로그명이며,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운영하는 전문 블로그
브랜드란?
페르소나 매니지먼트
페르소나가 뭘까요?
그리스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집단 사회의 행동규범이나 역할을 얘기합니다. 풀어 설명하자면 기업과 상품이 갖고 있는 인격, 철학, 존재의 이유, 방향성이라고 합니다.
근 20년 동안 브랜딩이 발전한 이유는
단순 구입에서 벗어나 소비로 자아를 표현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브랜딩은 마케팅의 일부일까요? NO!
마케팅 ≠ 브랜딩
상품의 페르소나가 먼저 생기고,
그 정체성 안에서 마케팅의 포지셔닝과
가격정책이 이루어지게 때문에 더 근본적이고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김청년마케팅연구소는
브랜딩 - 마케팅 - 세일즈 단계를 나누고
브랜딩에 초점을 두고 마케팅 과정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마케팅 대행사에서는
마케팅툴을 활용하는 것을
‘마케팅 대행 해준다.’ 라고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대신 관리해준다,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진행해준다 등
이런 마케팅 대행은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진짜 제대로된 마케팅 업체는
마케팅퍼널설계를 할 줄 아는 업체입니다.
브랜딩 컨설팅을 할 줄 아는 업체입니다.
저희가 고객에게 서비스와 제품을 알리는 과정을
크게 나누어 보면 3가지로 간단히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고객이 팬이 되어, 말하지 않아도
주변 사람에게 알리는 단계입니다.
충성고객들이 신규고객을 끌여드리는
선순환 과정이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마케팅
고객에게 말을 거는 단계입니다.
브랜드도 앞서 말한 것처럼
하나의 페르소나 즉 인격체입니다.
연애하듯이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그게 마케팅입니다.
세일즈
나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고객에게
나를 알리는 단계입니다.
연애 단계에서 처음 대쉬하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가진 제품과 서비스의 매력을 알려서
관심을 느끼게 만들어야합니다.
그렇다면 사교육 시장에서
브랜드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학원들이 있기 때문에
브랜딩이 되지 않으면
절대 살아남을 수 없는 시장입니다.
앞으로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줄어들 예정이지만
학원은 줄어들 기미를 안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은 점점 치열해질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다른 직업으로 이동이 어려워집니다.
기존에 학원업에 종사하는 인력들은
다른 업계로 넘어가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학원이 학생에 비해 줄어드는 속도가
느린 것입니다.
나만 할 수 있는 것
남들과 다른 1가지
그것을 찾아서 브랜드화 시켜야 합니다.
고객은 가장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습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합니다.
고객들에게 이해하기 쉽도록 브랜딩을 하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런 분들은
브랜딩이 안 되어 있는 것입니다.
- 한 문장으로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할 수 없다. - 학부모 상담이 무섭고 어렵다.
- 학부모 상담에 30분 이상이 소요된다.
- 여러 관리 프로그램들을 같이 사용하고 있다.
- 내가 가진 고유한 커리큘럼이나 자료가 없다.
이런 분들은 브랜딩 전략을 다시 수립하고,
프로그램 네이밍을 새롭게 구성해서
마케팅에 모든 힘을 쏟아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주변 학원에 학생들을
뺏기고 학부모에게 끌려다니는 모습으로
평생을 학원업에 종사해야할 것입니다.
블로그 그 너머,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업체
마케팅을 연구하고 종합적으로 제공 해드릴 수
있는 업체
‘김청년마케팅연구소’ 가 답입니다.